본문 바로가기
Hobbies/ISSUE

RM(방탕소년단) (나이 성별 근황 )

by 프롬스 2022. 5. 9.
반응형


RM
알엠
본명
김남준 (金南俊, Kim Nam Jun)
출생
1994년 9월 12일 (27세)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강릉 김씨
신체
181cm, 74kg, A형, 275mm
가족
부모님, 여동생 김경민(1997년생)
육촌 동생 서지연
반려견 랩모니(스피츠)
학력
백신초등학교 (전학)
오마초등학교 (졸업)
고양신일중학교 (졸업)
일산대진고등학교 (전학)
압구정고등학교 (졸업)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학 / 학사)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광고 미디어 MBA / 재학)
종교
무종교
포지션
리더, 메인래퍼
데뷔
공식: 2013년 방탄소년단 싱글 1집
2 COOL 4 SKOOL

(데뷔일로부터 +3251일, 8주년)

비공식: 2010년 9월 30일 임정희 - 재 피처링
취미
산책, 자전거 타기, 전시회 및 박물관 가기, 미술 작품 감상, 독서, 영화 보기
별명
리더래퍼, 낮누, 김데일리, 김~, ~몬스터, 준이, 파괴의 신, 김리더, 파괴몬, 오리, 핑몬, 라이언, 뇌몬, 보컬몬스터, 찌몬, 맥반석, (랩)모니, 남주니, 칠칠이, 남발이, 아레미온느, 방탄의 마지막 남은 이성, 통역사, 준트리버, 섹시 시리즈
MBTI
ENFP
훈장
화관문화훈장
 
 

1. 개요

 

대한민국의 가수 겸 래퍼.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리더와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

 

2. 데뷔 전

 

  • 힙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초등학교 6학년 때 에픽하이의 Fly를 듣게 되고 부터라고 한다. 랩으로 이렇게까지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고 지금까지 이 노래를 수천번 이상 들었다고 한다. 데뷔 전 중학생 때부터 정글 라디오나 힙합플레이야 등지에서 작업물을 올리는 아마추어였다.
  • 중학생 시절이던 2007년부터 빅히트에 입사하기 전 2010년까지 꾸준히 직접 작사한 랩을 힙합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며 활동을 했었는데 그 당시 중학생이면서도 수준급의 실력과 포텐을 가진 촉망받는 유망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를 가지고 언더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그냥 인터넷에다가 자기 곡을 녹음해서 올리고 가끔 아마추어 학생들끼리 공연해본 것을 가지고 언더그라운드에서 앨범을 낼 정도의 뚜렷한 활동을 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애초에 RM은 그 당시 중학생이었는데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느정도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아마추어 씬에서만큼은 그 당시 랩몬은 동 나이대에서 탑급의 실력을 갖췄다고 평가받았다. 변성기 전 15살때 랩 모음 2010년 RM이 힙합 레이블에 들어가기 위해 참가했었던 본선대회에서 랩하는 것을 우연히 보게된 슬리피가 평소에 친분이 있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프로듀서 피독에게 소개했었고 피독은 그걸 보고 방시혁에게 추천했다. 슬리피는 "본선 대회에서 중3인데 랩을 너무 잘해서 번호를 일단 받았다. 들었을 때 스킬풀한 거 있었다. 솔직히 제가 굉장히 자극을 받았다. 어른들보다 잘했다"고 회상했다.
  • 또래 멤버들과 방탄소년단 연습생으로 함께 들어가기도 했으며, 방시혁 대표 프로듀서 역시 RM의 첫인상과 랩 실력을 보고“랩 괴물(랩 몬스터)"이라고 말했고 힙합 그룹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방시혁이 말하는 RM은 근본적으로 자기 음악에 대한 고민이 많다고 말한다. RM 스스로도 하루에 수백번, 수천번 자신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지, 앞으로 아티스트적으로 어떻게 보여줘야 할지를 고민한다고 말해왔다. 방탄 멤버들 앞에서도 "이런 모습도 나이고 저런 모습도 나인데 이런 모습을 보여주면 싫어할까? 그런걸 깨부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2.1. 예명

 

  • 런치란다 (Runch Randa) 언더그라운드에서 아마추어로 활동하며 사용했던 예명이다.2007년 중학생때 랩네임을 정하려고 하던 당시 '가리온, 에미넴, 아웃사이더 등' 랩에 대해 알려준 친구가 있었고 그 친구랑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를 같이 키웠었는데 그 캐릭터 이름이 '런치란다'여서 그걸로 정했다고 한다. 지민 : 메이플스토리가 방탄소년단을 있게 했습니다! 영상O!RUL8,2? 앨범의 수록곡인 의 본인 파트 가사에도 나온다. "런치란다와 랩몬, 모두 나의 일부"
  • 언더그라운드에서 아마추어로 활동하며 사용했던 예명이다.
  • 2007년 중학생때 랩네임을 정하려고 하던 당시 '가리온, 에미넴, 아웃사이더 등' 랩에 대해 알려준 친구가 있었고 그 친구랑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를 같이 키웠었는데 그 캐릭터 이름이 '런치란다'여서 그걸로 정했다고 한다. 지민 : 메이플스토리가 방탄소년단을 있게 했습니다! 영상
  • O!RUL8,2? 앨범의 수록곡인 의 본인 파트 가사에도 나온다. "런치란다와 랩몬, 모두 나의 일부"

 

3. 데뷔 후

 

 

 

3.1. 예명

 

  • 랩몬스터 (Rap Monster)2010년 빅히트에 들어온 이후 2012년 연습생 때부터 약 5년간 사용했던 예명이다.데뷔전 프로모션용 곡에서 '랩몬스터'라고 외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방시혁 프로듀서님이나 다른 분들이 좋아해서 그게 이름이 됐다고 밝혔다. 기사
  • 2010년 빅히트에 들어온 이후 2012년 연습생 때부터 약 5년간 사용했던 예명이다.
  • 데뷔전 프로모션용 곡에서 '랩몬스터'라고 외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방시혁 프로듀서님이나 다른 분들이 좋아해서 그게 이름이 됐다고 밝혔다. 기사
  • RM2017년 5월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 '탑소셜 아티스트 상' 수상을 시작으로 해외진출이 본격화 되면서 해외매체들과 인터뷰가 많아져서 예명 변경이 필요하게 되어 'Real Me' 등 더 포괄적인 의미로 쓸 수 있는 이니셜로 변경하였다.2015년 3월에 나왔던 랩몬스터 믹스테이프 1집 앨범명이 'RM'이다.RM 활동명 변경 공지 (2017-11-13)안녕하세요.그간 써왔던 어떤 글보다도 첫머리를 떼기 쉽지 않은데요.저는 2012년 말부터 약 5년 동안, 랩몬스터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해왔습니다.연습생 때 만들었던 한 곡의 구절로 인해 자연스럽게 회사 식구분들과 멤버들 사이에 붙게 된 예명이었고, 저 역시 그간 정이 많이 들었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방탄소년단 랩몬스터’라는 네이밍이 막상 활동을 해보니 좀 길기도 했고, 5년간 제가 해왔던 음악들과, 제가 앞으로 보여드리고 싶은 음악들 앞에 붙기엔 점점 거리가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저 역시 언젠가부터 스스로를 랩몬스터라는 풀 네임보다는 가볍게 랩몬이나, RM으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그래서 앞으로 제 스스로가 지향하는 음악에 더 부합하고, 보다 스펙트럼이 넓다고 생각되는 ‘RM’이라는 이름으로 제 활동명을 변경하고자 합니다.이미 여러 음악들과 믹스테잎을 RM으로 몇 차례 발표했었기에 몇몇 팬분들은 미리 짐작하셨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앞으로 오랜 시간,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마음과 관점으로 음악 작업을 하고 싶은 마음에 오랜 시간 신중히 고민했습니다.데뷔 전부터 불려왔던 예명을 바꾸게 되어 조금 어색하실 수도, 익숙하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오랜 고민 끝에 새 이름으로 시작하게 된 저를 환영해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2017년 5월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 '탑소셜 아티스트 상' 수상을 시작으로 해외진출이 본격화 되면서 해외매체들과 인터뷰가 많아져서 예명 변경이 필요하게 되어 'Real Me' 등 더 포괄적인 의미로 쓸 수 있는 이니셜로 변경하였다.2015년 3월에 나왔던 랩몬스터 믹스테이프 1집 앨범명이 'RM'이다.
  • 2015년 3월에 나왔던 랩몬스터 믹스테이프 1집 앨범명이 'RM'이다.

 

3.2. 성격

 

  • 멤버들의 증언에 따르면 응답하라 1994의 쓰레기와 판박이라고 한다. 일할 때 빼고는 덜렁대는 성격 때문인 듯. 하지만 그에 비해 성격은 소심한 편이라고 한다. 댓글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하는 멤버로 꼽히기도 했다. 본인도 모니터링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인정했다.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드립이나 유행어 등을 많이 알고 자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 때문에 생긴 별명이 김네티즌(…). 실제로 웬만한 사이트는 거의 다 눈팅한다고 본인이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작은 댓글들도 잘 확인하는 편이며 눈여겨 보곤 잘 기억해 둔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생각도 고민도 많은 성격이라고 한다. 이제는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5초 안에 써놓은 댓글에 5시간, 5일 동안 고민하는 일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 주된 고민은 아이돌과 래퍼 사이의 경계에 선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한 것이라고. 힙합과 아이돌의 경계라는 주제는 '4가지쇼' 출연 당시 메인으로 삼는 질문이기도 했다. 이런 생각은 직접 쓴 가사에서도 자주 엿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곡으로는 무료 공개 곡 중 하나인 'Too Much' 와 4가지쇼에서 공개한 'Unpack Your Bags'. 비슷한 내용을 다룬 곡이지만 'Too Much'와 'Unpack your bags'의 분위기는 상당히 다른 편. Too much에서는 제목만큼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는지 보인다. 고민을 통한 결론이라기보단 고민 그 자체. 'Unpack your bags'의 가사는 RM의 변화를 잘 나타내고 있다. 데뷔했을 때만 해도 나 계속 메이저와 마이너 사이에서 고민했지 난 어디쯤 위치해있을까 재가며 쓸데없는 가면을 딱 쓰고서 머리 싸맸던 날들 Forget them all 어차피 감투는 대중이 정하는 것을이란 가사를 통해 Too much에서 고민했던 것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했는지 알 수 있다. 이후 스포츠서울에서 공개된 인터뷰에서도 unpack your bags와 비슷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데뷔 초에 아이돌과 래퍼, 혹은 아티스트의 경계에서 고민하던 것들을 자기성찰과 팬들의 도움으로 굳이 구분짓고 고민하지 않기로, 스스로를 믿기로 결론내렸다는 듯하다. 이러한 심적 변화에 대한 묘사는 솔로곡 'Reflection'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

 

3.3. 외모

 

청량폭발RM 귀요미남준
  • 무쌍에 가깝지만 속쌍이 있다. 눈이 가로로 긴편이며, 웃을때 반달눈이 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쪽 볼에 보조개가 깊게 들어가서 선한 느낌도 준다.
  • 또 피부가 좋고 매끄러우며 잡티가 없어 고화질 화면에서도 빛을 발한다.
  • 실물 후기가 좋은 편이다. 화면상에는 날카로운 느낌과 차가운 인상을 주지만 실물을 본 팬 및 팬 아닌 사람들도 남자답고 멋있다는 후기가 지배적이다.
  • 181cm라는 키로 인해서 피지컬이 매우 좋으며 팀내 최장신이라 다른 멤버들에 비해 유달리 더욱 돋보인다.

 

3.4. 리더

 

  • 방탄소년단의 로그에서나 트위터에서도 가장 먼저 공개된 멤버이다. RM과 같이 들어왔던 대남협 멤버들은 힙합 그룹에서 아이돌 그룹으로 노선 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전부 탈퇴했기에, 남아 있는 팀에서 자연스럽게 리더가 되었다. 이 때문에 나이 순으로는 방탄소년단의 중간이지만 리더를 맡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꾸려지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된 멤버이며 나이에 비해 생각이 많고 멤버들 사이에서 가장 어른스러운 면모를 보이고 수려한 언변을 가지고 있다. 질문마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담아서 정돈된 답변을 하고, 시상식마다 굵직한 수상소감으로 감탄을 자아낸다. 평소 생각하는 바들이 말로 드러나 팬들 사이에서는 수상소감 장인으로 불리고 있으며 수많은 어록을 남겼다.
  • 리더라는 포지션 + 중저음의 목소리와 각종 뮤직비디오에서 등장하는 모습 때문에 언뜻 봐선 이쪽이 연장자로 보일 정도다. 본인도 어렸을 때 애늙은이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가끔 드문드문 보이는 섹시한 오빠미가 매력 포인트로 꼽힌다. 연장자, 츤데레에게서 느껴지는 오빠미와는 또 다르다.
  • 어른스러운 분위기와 태도뿐만 아니라 또래보다 약간 들어 보이는 외모 덕에 "84 아님"이라는 별명이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딱 그 또래 같거나 그보다 더 어린 모습도 많이 보인다. 거의 24시간 촬영했던 "아메리칸 허슬 라이프"에서는 다른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9494한 매력을 대방출했다. 이후에도 이런 이미지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중. 이런 모습도 귀여워서 의외로(?) 반응이 좋았다. 흐뭇

 

3.5. 음악적 역량

 

  • 나스, 에미넴이나 에픽하이의 음악으로 랩을 시작했으며, 처음에 레퍼런스를 잡은 건 DMX였고 그 다음에 JAY-Z, 카니예 웨스트, 그리고 J. Cole, 빅 샷으로 넘어갔다. 항상 미국 동부, 브루클린 힙합은 뉴욕이라고 생각해서 그쪽 음악을 많이 들으며 영향을 받았다. 2013년 인터뷰
  • 방탄소년단의 래퍼 라인의 중심을 이끌고 있다. 나아가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 자체가 RM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의 랩은 방탄소년단 노래에서 단순히 파트 배분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 객관적으로 랩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방탄소년단의 랩 라인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방탄소년단은 랩만 빼면 완벽하다는 지적도 있을정도. 중저음의 개성있는 톤을 가지고 있으며 방탄소년단 음악에서 중심을 잡아준다. 그의 비중이 큰 만큼 타이틀 곡에서 안무가 느려지거나 멈추며 솔로 랩이 시작되면 십중팔구 RM의 파트라고 볼 수 있다.
  • 포지션이 래퍼이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에서 주로 랩 파트를 맡으나 사실 노래도 꽤 잘 부른다. 덕분에 요즘 랩의 트렌드인 '싱잉랩'에서 그 노래 실력을 잘 발휘한다. 데뷔 전 RM이 소속되어 있던 대남협 크루에 따르면 대남협에서 가장 노래를 잘한다고. 그러나 방PD는 RM의 노래를 듣고는 평생 노래할 일은 없을 거라며 디스했다고 한다. 보컬 담당을 할 정도는 아니지만 래퍼 중엔 노래를 잘하는 편이다. RM의 보컬 모음영상 뷔와 공동작업한 '네시'에서도 곡 후반부에 보컬을 들을 수 있다. 솔로 믹스테입 등에선 본인이 보컬로 훅메이킹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선천적으로 목이 약해서 녹음하다가도 금방 목이 쉬어버린다고 한다. 자세한 그의 노래실력(싱잉랩 포함)은 봄날, Waste It On Me, Heartbeat나 믹스테잎의 곡 중 하나인 Seoul, Forever Rain 등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 그룹 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듀싱 및 작사를 겸하고 있는 멤버 중 한 명이다. 특히 2015년을 기점으로 앨범 수록곡 상당수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리패키지 앨범 의 타이틀 곡 <봄날>에서 처음으로 타이틀 곡 후렴구를 작곡했다. 링크 이전까지는 타이틀 곡 후렴구는 전문 프로듀서가 맡아 왔기에 RM으로서는 의미 있는 곡이었다고. 곡의 영감은 낙엽에서 얻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에 낙엽을 말려 간직하거나, 편지에 붙여서 보내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 매우 뛰어난 작사 실력을 가지고 있다. 사실상 방탄소년단 그룹의 음악 작업 시에 메인 작사 담당으로 거의 모든 곡의 작사를 맡고 관리한다. 그의 가사에선 그만의 철학이 많이 느껴지며, 음악 작업하면서 그가 내적으로 고심한 부분들이 고스란히 들어있다는 평을 받는다. 아이돌 가수로 활동을 하면서 느낀 본인의 불안한 미래, 자신을 비난이나 비판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았던 질책들,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고민, 그리고 그로부터 오는 총체적인 고독과 외로움 등 내적인 주제를 자주 다룬다. 직설적이고 사회와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대놓고 내뱉는 새꺄 쫄지 말어 슈가와는 달리, 은유적인 표현이 돋보이는 가사가 주로 보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I NEED U', '봄날' 등 여러 타이틀 곡에서 슈가는 직설적이면서도 반어법적인 가사를, 반면 RM은 노래의 전체적인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담아내는 랩을 제시한다.
  • RM이나 mono. 같은 개인 믹스테입을 발매하고, 워런 G 및 크리즈 칼리코, 왈레 같은 외국 유명 래퍼와의 협업, 필굿뮤직의 MFBTY와 드렁큰 타이거의 곡이나 프로듀서 프라이머리, 래퍼 얀키,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 영국의 뮤지션 듀오 HONNE, 미국의 락 밴드 Fall Out Boy, 래퍼 Lil Nas X의 곡에 피처링 등 방탄소년단 활동 외적으로 래퍼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내려는 시도를 많이 했으나 힙합씬에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2007년부터 10년 넘게 음악을 한 만큼 힙합 음악에 대한 이해도도 상당히 높고 자신의 강점을 잘 이용하고 발휘하나, 데뷔 초 보여줬던 안 좋은 이미지가 그대로 정착이 되어 7년이 지난 아직까지도 편견에 근거해 RM을 저평가하는 사람이 많다.물론 RM이 래퍼로서 저평가받는 이유들에 있어 중저음 톤으로 인해 사운드에서 살짝 묻히는 점, 그리고 후술할 플로우에 대한 호불호와 시원하지 않은 딕션 등이 영향이 없지 않다. 때문에 시원하고 스킬풀한 랩, 또는 딜리버리가 좋은 랩을 좋아하는 리스너들 혹은 팬들이 RM의 랩을 혹평하는 편. 그러나 모든 래퍼들의 음악과 마찬가지로, 랩의 다양한 특징과 개성을 무시하고 단점에만 포커스를 맞추는 행위는 음악을 듣는 데 있어 굉장히 편협한 사고이다.
  • RM은 모음에 주로 강세를 두고 랩을 풀어나가는 악센트식 플로우를 구사한다. 보통 악센트식 플로우는 목소리가 날카롭거나 얇은 톤을 지닌 래퍼들이 사용하는데, 딜리버리와 박자감이 확실히 잡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RM의 경우 중저음의 톤으로 이 플로우를 구사하기 때문에 확실한 전례가 없는 신선한 느낌의 래핑으로 다가온다. 동시에 톤과 플로우의 중점에 위치한다고 말할 수 있는, 차분하지만 드럼이 어느 정도 사용된 비트 위에서의 그의 벌스는 자주 호평받는다. 그러나 이 플로우에 있어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데, 굽히는 발음 탓에 랩을 억지로 풀어나가는 느낌이 데뷔 초 강했고, 라이밍에 적합한 플로우를 구사하면서도 벌스 전체를 관통하는 라임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벌스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악센트를 강조하면서 소리가 많이 새어나가며 딕션이 시원하지 않은 편인데, 특히 소위 속사포 랩에서 이러한 단점이 많이 부각된다. 앞서 말했던 랩을 억지로 풀어나가는 느낌이 이런 부분에서 잘 생긴다. 그런데 적당히 느린 랩에서는 오히려 그 특유의 딕션이 진하고 독특한 음색으로 작용해 중저음 톤에서의 그의 강점이 살아나는 편이다. 그래서 곡의 무드와 감정에 따라 전반적으로 기복이 존재하는 래퍼라고 볼 수도 있다.
  • 그의 특징 중 하나는 매력적인 중저음 톤. 사실 RM은 데뷔 초부터 무작정 스킬풀한 랩으로 밀어붙이기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벌스를 선보였는데, 믹스테잎 1집 RM의 수록곡 목소리에서는 피아노 위주의 단순하고 차분한 비트에 뱉는 잔잔한 래핑과 보컬을 보여주기도 했고, 솔로 믹스테잎 mono의 경우 래핑보다는 감성적인 멜로디와 마스터링에 중점을 뒀는데, 그는 이러한 선례에서 중저음 톤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뛰어난 감정 표현력을 발휘하는 데 성공했다. RM이 타이트한 랩에서보다 멜로디컬한 랩에서 진가를 드러낸다는 평이 있는 이유. 데뷔 초 RM은 호흡을 강하게 주는 보컬을 자주 사용했는데, 현재는 그의 래핑과 멜로디를 적절히 섞어 수준 높은 싱잉랩으로 발전시켰다. 대표적인 사례가 Waste it on me의 그의 벌스인데, 거부감 없는 악센트식 플로우를 톤을 강조한 보컬과 녹여내면서 매력적인 플로우를 보여주었고, 많은 아이돌 래퍼들의 랩에서 단점으로 지목되는 긁는 목소리를 매력적으로 녹이기까지 했다. 덕분에 많은 리스너들은 이 벌스를 그의 인생벌스로 자주 꼽는 편.
  • 위와 같은 점들 덕분에, RM은 호불호는 갈릴 수 있을지언정 개성과 장점도 확실히 존재하는 랩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뛰어난 작사 실력과 감정 표현 및 완급 조절 능력, 다양한 비트와 어울리는 적절한 랩 메이킹 등의 음악적 역량이 어우러져 그룹 내 음악 또는 개인 작업물에서 자신의 장점을 매우 잘 발휘하고 있다.
  • 물론 힙합 씬 내에서 인정받는 탑급 MC들이나 아이돌이지만 국힙에서도 크게 인정받는 래퍼들 (지코, 송민호, 지디 등)에 비해선 아직 실력이 부족한 편이다. 그래도 그의 랩을 괜찮게 생각하는 리스너들도 다수이며, 아직 rm은 나이가 은근히 젊은 편에 속하기도 한다 그리고 실력도 계속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일례로 첫 믹스테잎에서 단점으로 지목되었던 새는소리를 팀 활동에서 천천히 고쳐나가며 이제는 라이브에서도 새는소리가 거의 거슬리지 않게 들리는 발전을 보여주었고, 뛰어난 작사 실력이나 싱잉랩 등 자신의 강점을 특히 발전시키며 키운 음악적 역량이 개인 믹스테입이나 방탄소년단 활동에서 크게 발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앞서 말한 바쁜 팀 횔동 와중에도 꾸준히 믹스테입을 내는 등 래퍼로서의 활약을 보여준 것이 평론 쪽이나 래퍼들 사이에서는 고평가 받는다. 예를 들어 음악 평론가 김봉현에게 호평을 받고, '힙합하다1'이라는 책에서는 42명의 한국 래퍼들 중 1명으로 올라가기도 하고, 믹스테입은 미국 스핀 매거진에서 선정한 2015년 베스트 힙합 50 중 48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링크 K-POP만이 아닌, 자국 내 믹스테입까지 통틀어서 선정한 순위다. 그리고 솔로 수록곡 Persona가 에픽하이의 타블로나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에게 샤라웃을 받고, 타이거 JK의 마지막 앨범의 인터뷰에서 같이 작업했던 RM을 고평가하는 등 래퍼들에게도 인정을 받는다.사실 RM이 방탄소년단의 리더이자 그룹 내 음악적 중심으로서 그룹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탑급의 위치까지 올려둔 데에 큰 공헌을 한 것은, 결국 RM의 랩, 작사 실력 등 그의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 악기는 아직 다룰 줄 모르며 가사를 쓸 때 키워드나 가사가 먼저 있으면 상상만 해서 뼈랑 살만 붙이면 되므로 더 수월하고 재밌어서 훨씬 가사가 잘 나온다고 한다. 다만 그것이 공감이 안 되고 마음에 안 들면 가사가 잘 안 나올때도 있다고 한다. 작업하다가 막힐 땐 사람들이 가장 영감을 많이 받는 장소인 3B(Bus 버스, Bath 욕실, Bed 침대)를 활용 한다. 주파수를 맞추거나 비트를 직접 찍어서 만드는 등 엔지니어 수준의 정식 믹스는 할 줄 모르지만 임시의 가믹스 정도는 할 줄 안다.

 

3.6. 댄스

 

  • 진과 함께 방탄소년단 댄스 양날개를 맡고 있었다. 팬들이 붙여준 별명은 '이족 보행 로봇'. 오른쪽 날개가 어색함을 주 무기로 삼는다면 이쪽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촐싹거림과 조절되지 않는 신체 움직임이 특징이다. 뇌와 신체의 부조화 본인도 자신의 움직임을 제어하지 못하는 듯한 인상을 줄 정도. 오죽하면 팬들도 탈아이돌급 댄서라고 말하며, 여러 방송에서 역대급 몸개그를 선보인 전적이 있다. 이에 본인의 파트를 위해 센터로 나올 때도 춤을 추기보다는 랩에 집중하는 식으로 안무가 짜여 있다. 댄스 따위 없어 스웩으로 대동단결.
  • 본인이 가고자 하는 래퍼의 방향이 확실했기 때문인지 연습생 시절 래퍼가 춤을 왜 춰야 되는지에 대해 반항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저런 과정을 거쳐 결국은 춤을 추게 됐다. 한 번은 춤이 너무 힘들어서 도망쳤다가 아버지의 설득으로 다시 연습실로 돌아왔다고 한다. 이후 자신의 춤 실력을 트레이드 마크로 승화시키면서 나름의 독보적인 장르도 구축 중. RM에게 춤이란 인생 최고의 도전이라고 한다. 팬들도 이제는 이런 RM의 댄스를 오히려 즐기는 해탈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래도 꾸준한 노력으로 그 많은 안무를 모두 외우고 방탄소년단의 칼군무는 정확히 맞추니 신기할 노릇이다.
  • 정규 1집 "Danger"의 후속곡인 "호르몬 전쟁" 당시 선보인 날개 춤 독무 역시나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후 호르몬 전쟁 막방 미니 팬미팅에서 이 춤의 원조가 정국이라고 밝히며 정국이 직접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꾸준히 춤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마침내 2016년에 이르러 춤 실력이 상당히 늘었다! 정규 2집 타이틀 곡 "피 땀 눈물"에서 진과 함께 상당히 진보된 춤 실력을 선보여 팬들을 흐뭇하게 만들었다는 후문. 서태지와 아이들의 춤을 연습했을 때는 서태지에게 지적을 받았다. 2017년 10월 30일에 방송된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진이 폭로한 바에 따르면 랩몬스터 씨 연습 좀 더 하셔야겠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이 말을 전하면서 진은 자신의 댄스 하위권 라이벌은 랩몬스터라면서 그래도 자신은 지적을 안 받았다는 점을 은근슬쩍 어필했다. 하지만, 공연 당일에는 서태지 팬들이 보기에도 완벽하게 서태지와 아이들의 모습을 재현하여 찬사를 받았다. 이후 LOVE YOURSELF 시리즈를 진행하면서 춤이 엄청 많이 늘었지만 아직까지도 진과 함께 대형에서는 제일 뒷쪽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춤 대형의 균형을 위해서도 둘이 제일 키가 큰 편이고, 애초에 다른 멤버들이 넘사벽 춤실력과 워낙 강렬한 존재감을 갖고 있기 때문인 듯하다.

 

3.7. 브레인

 

  • 어려서부터 힙합 씬에서 놀기도 했지만 공부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중학교 2학년때 독학으로 공부한 토익 점수 850점이었다 기사. 중 3때는 텝스 797점으로 놀라움을 안겼다. 연습생 생활을 하던 고등학교 1학년 당시 모의고사에서 1.3%까지 찍어본 수재였다.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검사했던 IQ가 표준편차 24 기준으로 IQ 148이었다고 한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IQ 퀴즈, 수학, 논리 문제 등을 다른 멤버들이 멘붕할 때 술술 풀어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 '영재발굴단'에서 노규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RM에 대해 "자기 이해, 자기 성찰이 높다. 전두엽의 기능 중 모니터링 기능이 굉장히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이런 사람들은 철학자나 종교인, 예술가적 기질을 보인다"고 말했다. '영재발굴단' 방탄소년단 랩몬스터의 재능은?..."자기 이해-성찰 높아"
  • 외국인 또는 교포 출신이 없는 방탄소년단 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구사가 가능한 멤버다. 해외에서 체류한 경험이 길지 않은 국내파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만한 프리토킹이 가능할 정도다. 당장 원어민과 대화에 큰 문제가 없으며 발음도 제법 또박또박하다. 2017년 미주 투어에서 무수히 많은 현지 언론 인터뷰를 소화했는데, 약 한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실력이 일취월장했다. 해외 팬들이 행복해한다 2018년에는 인터뷰에서 영어를 사용한 드립까지 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영어뿐만이 아니라 일본어도 능숙하게 소화할 줄 안다. 다른 멤버들의 영어 실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늘긴 했지만 여전히 인터뷰와 같은 대외적 환경에서 주로 말하는 건 RM이라서, 2020년 말 미국에서 활동하면서 "계속 하다보니 실력이 더 늘었다"고 하면서도, 한국말 좀 하고 싶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 이에 각종 인터뷰, 시상 소감 등에서 해외 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전담한다. 2016년 정규 2집 트레일러에서는 영어 내레이션을 도맡기도 했으며, 엘런쇼에서 자신의 영어 교사로 미드 프렌즈를 소개했는데, 어렸을 때 부모가 전 시즌 DVD를 사다 주어 한글 자막→영어 자막→무자막 순으로 공부했다고 한다. 2019년 그래미 어워즈에서 시상자 역할로 참석하였고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기자 2명이 RM과 방탄에게 인터뷰 질문을 하였다. 토플, 아이엘츠 고득점을 맞은 사람은 물론 영어권 원어민들도 이해하기 힘들 수준의 속도와 미국식 표현, 장황한 문장으로 질문하였다. 그럼에도 그는 기자의 핵심 질문을 완벽히 이해하였고 그에 맞는 대답을 즉시 하였다. 원어민 실력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이들을 놀라게 했다.
  • 수상소감 장인이라 불리는 만큼 상당한 달변가이다. "피 땀 눈물" 활동 중 1위 수상 소감으로 남극을 제외한 지구상의 모든 대륙과 큰 섬(?)을 영어로 일일이 열거해가며 감사 메시지를 전해 해외 팬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UN 연설에서도 막힘없이 전 세계의 대표들 앞에서 영어로 연설을 하여 박수를 받았으며 KBS 9시 뉴스에서 진행한 스튜디오 인터뷰에서도 차분하면서도 조리있게 인터뷰에 응했다.가끔 새벽 감성이 충만한 글을 올리기도 하는데 상당한 달변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에서 위로 읽으면 된다.
  • 가끔 새벽 감성이 충만한 글을 올리기도 하는데 상당한 달변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에서 위로 읽으면 된다.

 

3.8. 파괴와 분실

 

  • 자타공인 파괴의 신, 파괴몬스터. 무시무시한 파울리 효과의 소유자로 손만 대면 멀쩡하던 물건이 부서지고 고장난다고 한다. 멀쩡하던 화장실 손잡이, 냉장고 문짝을 부수고 작업 중이던 파일을 날려 먹는다. 멤버들은 이에 대해 '요리를 하면 음식이 타는 것이 아니라 프라이팬이 탄다'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데뷔 전에는 하루에 7개의 물건을 부서뜨린 적도 있다고 인터뷰에서 물건들을 나열했다. 슈가는 RM 옆에 있으면 수명이 단축될 거라고 놀렸다고. 방탄밤 등 여러 SNS 상의 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본인의 체구와 파괴의 힘을 주체하지 못하고 움직이다가 사고를 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건뿐만 아니라 본인의 몸에 타격이 가는 경우도 있다. 2017년 6월 29일에는 객실 가구 모서리에 부딪혀 발가락을 다치는 사고가 나서 삿포로 콘서트에서는 춤을 추지 못하게 되었다. 소속사 공지 그 외에도 멤버들 증언으로 무대에서 크고 작게 다치는 사례가 가장 많다고 한다. 자기 몸도 파괴하는 파괴신.
  • 2013년 9월 27일 KBS '뮤직뱅크' 컨셉 트레일러 일명 '찌찌 트레일러' 무대에서 상의가 찢어져 지민과 함께 의도치 않은 노출을 했다. 지민은 한쪽 어깨만 찢어진 반면에 RM은 양쪽이 다 찢어져서 심의에 걸릴까 봐 필사적으로 손으로 가리는 장면이 인상적이다. 이후 팬들에게 한동안 포세이돈 or 김여배우라고 불리웠다. 저는 찌몬이 됐구요.얘는 찌민이 됐습니다. 저화질짤로만 돌아다니다가 6년만에 고화질 원본 영상이 올라왔다. BTS(방탄소년단) Concept Trailer 또 FAKE LOVE 무대에서 안무를 하다 막내의 옷을 뜯어버렸다. 참리더. 전 세계의 아미들은 환호했다. 오늘을 위한 파괴의 손?
  • 덜렁대는 성격과 더불어 분실이 잦다. 멤버들의 증언에 의하면 빌린 물건을 잃어버리기도 하며, 가끔은 물건을 빌렸다는 사실마저도 잊어버린다고 한다. 2014년 데뷔 1주년 꿀FM에서 뷔의 눈물나는 토로를 들을 수 있다. 일명 마이너스의 손. 덧붙여 방송에서 이야기된 랩몬스터의 파괴와 분실에 대한 일화들은 방송용으로 검열된 것이며 현실은 훨씬 더 심각하다고. 맙소사 V앱 예능 "본보야지"에서 멤버들과 함께 북유럽 여행을 다녀왔는데, 시작부터 개인 소지품을 하나하나 흘리더니 기어코 여권(!)을 분실했다. 이후 RM 외에도 다른 멤버들도 하나같이 물건을 흘리고 다니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촬영 일정을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강제 귀국해야만 했다.남은 멤버들은 여행 내내 1일 1랩몬 걱정을 했다.
  • 오죽하면 멤버들이 RM에게 세계의 평화를 위해 하지 말라고 하는 것 두 가지가 요리와 운전이다. 가스레인지도 만지지 말라고 한다. 요리라고 할 것도 없지만는 데뷔 1주년 생일파티 당시 양파 자르기만 시켰을 뿐인데 그것도 못하는 모습을 통해 직접 증명했다. 양파를 반으로 자른 뒤 둥근 면을 바닥에 놓고 자르다가 반대로 뒤집어 놓는 걸 깨닫고 민망했는지 "이렇게 하는 건데 사과 깎듯이 하고 있었네" 라고 덧붙이지만 과연 사과는 깎을 수 있는지 의문. 잘못하다간 제 2의 이사람이 될것같다. 심지어 즉석밥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마저도 절반 넘게 뚜껑을 열어놓고 돌리기도... 요리 관련 이야기나 방송이 나오면 멤버들 사이에선 뷔와 더불어 가장 요리 못 하는 멤버로 자주 꼽힌다. 2020년에 들어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여 알리오 올리오도 만들고 달고나 커피도 만들고 잡채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나아가 방이나 주변이 항상 지저분하다고 한다. 역시 파괴몬스터 현관문 들어서면서 방에 가는 걸음마다 한 꺼풀씩 허물을 벗는다 카더라. '4가지쇼' 미공개 영상에서 무언가를 줄줄이 꺼내면서 가방 공개를 했는데, 렌즈 박스가 통째로(!) 나왔다. 종종 렌즈를 챙기는 걸 까먹기에 아예 3개월 치를 통째로 가지고 다닌다고. 응?? 이외에도 날 없는 면도기, 박스가 반은 뜯어진 건담, 택배 영수증 등 예상치 못한 물건들이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며 마구 쏟아져나왔다. 심지어 목 아플 때 먹는 약을 꺼내다가 지금 먹어야겠다며 꺼내는데 그것도 먹다가 떨어뜨린다.
  • 최근에는 눈오리틀을 부셨다고 위버스에 올렸다. 이에 멤버 진은 주문해드릴까요?라고 댓글을 달았다.역시 INTP
  • 명석한 머리에서 나올거라곤 상상하기 어려운 불안한 행동들을 많이 한다. 상술한 양파 반 개를 자를 때 둥근 면을 바닥에 놓고 자른다거나, 식칼을 칼집에서 빼지 않고 자르려고 한다거나, 촛불이 켜져 있는 생일 케이크를 얇은 소파 팔걸이 위에 올려두는 등.

 

4. 빌보드

 

 

 

4.1. 빌보드 Hot 100

 


BILLBOARD HOT 100 TOP RANKING
#
연도
제목
최고 순위
비고
  • 발매일이 빠를수록 위에 기재하며, 발매일이 같으면 순위가 높을수록 위에 기재함.

 

4.2. 빌보드 200

 


BILLBOARD 200 TOP RANKING
#
연도
앨범명
최고 순위
차트인
비고
1
2018
mono.
26위
1주
 

 

5. 방송

 

2인 이상 출연이나 단독 활동만 기록합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전원 함께 활동한 목록은 방탄소년단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5.1. 예능

 

방송 연도
방송사
프로그램
역할
공동 출연
2014
04/02
Arirang TV
After School Club
게스트
지민
05/07
 
05/13
Mnet
4가지쇼 시즌 1
 
05/21, 05/28
Arirang TV
After School Club
지민, 정국
2015
02/26~07/16
tvN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
고정 출연
 
03/24
Mnet
4가지쇼 시즌 2
게스트
 
05/04
KBS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05/16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09/20
런닝맨
 
10/16
MBC
세바퀴
 
12/06
SBS
SBS 인기가요
스페셜 MC
 
12/12
동상이몽, 괜찮아 괜찮아
게스트
 
2016
01/25
MBC
MBC 스페셜
인터뷰 출연
 
03/18
 
아이돌 초근접 관찰일기
 
인터넷 방송
04/26, 05/10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게스트
제이홉, 지민
05/15
SBS 인기가요
스페셜 MC
, 러블리즈 이미주, Kei
07/01
MBC
듀엣가요제
 
 
09/15
KBS
구라차차 타임슬립 새소년
   

 

5.2. 광고

 

기업
제품
비고
2015
남양유업
카와
(컵커피)
카와 KHAWAH CF (60s) RM

 

6. 어록

 

사랑하면서 이별을 생각하고 성공이라 느낄 때 추락과 실패를 동시에 생각하는 것이 우리 유전자 안에 있다.
슈가 형 맥락과 비슷한데 (불안은) 그림자 같다.
(중략).
불안은 그림자 같아서 제 키가 커지면 더 커지고, 밤이면 더 길어지기도 한다.
그러니 마음속 반대편의 양가적 감정을 극복한다고 말할 순 없고 다만 인간은 누구나 필연적인 고독이나 어둠을 갖고 가야 하니 안식처가 필요한 것 같다.
예전에 저는 유일한 게 음악이었고 운 좋게 그걸 선택해서 좋은 친구들을 만나 직업적, 경제적으로 성취했다.
그래서 저는 불안함과 차라리 친구가 될 수 있게 안식처를 여러 개 만들어놨다.
피규어 수집을 한다든지, 좋아하는 옷을 산다든지, 모르는 동네에 가서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구경한다든지.
버스를 타고 모르는 동네에 내려 다녀보면 제가 이 세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고 거리를 좁히는 계기가 된다.
그럼 불안이 분산된다.
인터뷰 전문저도 작년 초까지 행복이란 키워드에 꽂혀 있었다.
그런데 얼마 전 일본에 가던 중 신문 칼럼을 읽었는데 인간은 절대 원하는 행복을 쟁취할 수 없다고 한다.
유전자에 그렇게 돼 있어서 행복을 영원히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인간은 욕망에 의해 산업 혁명, 과학의 발전 등 목표를 달성했지만 하나를 달성하면 또 다른 데서 결핍을 느낀다는 내용이다.
저희도 1등 하면 행복할 것 같았는데 다음 목표가 또 생기고.
그 글에 수긍이 됐다.
그래서 행복보다는 지금 우리가 얘기하고 있는 '러브 유어셀프'에서 나름의 결론을 찾아보자는 것이다.
'러브 유어셀프'는 나를 사랑하기 위한 과정을 찾아가는 것이다.
제 꿈은 빌보드 1등도 아니고 저를 제대로 사랑해주는 것이다.
제 추함과 초라함을 몇억 번 마주해도 닿을 수 없을 것 같아서.
지금 운 좋게 '러브 유어셀프'란 콘셉트를 만났으니 이 정서에 충실하면서 제가 저를 좀 더 사랑할 방법에 한 발짝이라도 다가가 보고 싶다.
그 주제로는 어둠, 고독 등 할 수 있는 말이 많다.
인터뷰 전문여러분한테 아주 조금이라도, 아픔이 100이라면 그 100을 99, 98, 97로 만들어 줄 수 있다면 그걸로 저희의 존재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비록 내가 나를 인정하고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걸 알기까지 힘들고 오래 걸렸지만, 이제는 어떤 비난/비판을 들었을 때 그 사람들이 왜 그런 생각을 가지게 됐을까를 나 자신도 한번 더 생각하게 됐다.
더 나은 사람이 되려면 내가 하는 것에 책임지고 잘못된 생각도 바꿀 줄 알아야 하며 많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야 한다는 걸 배웠다.
내 음악을 들었을 때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도움이 됐으면 좋겠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다.

 

7. 여담

 

OvseBVH mcLaieg
  • 수면 시간이 평균적으로 하루 4시간 정도지만 그것보다 못 잘 때도 많다고 한다. 오밤중에 방탄룸에서의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 남들 일어날 시간쯤에 퇴근한다는 트윗을 남기기도 한다.
  • 코골이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멤버들뿐만 아니라 이전에 방탄소년단 후보 연습생 중 하나였던 일레븐도 증언한 사실. 자고 있던 윗층의 진에게 코골이 때문에 시끄럽다며 베개로 쳐서 깨우곤 본인은 잠들자마자 폭풍 코골이를 시전했다는 일화도 있다. 최근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코골이가 심한 원인이 밝혀졌다. 그 때문인지 과거 본보야지와 V LIVE에서도 양압기를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술은 다행히 잘 끝났다고 한다.
  • 여동생이 있는데 중학생 때는 여동생이 너무 싫었다고 한다. 슈키라에서 언급했던 에피소드로는 여동생 골탕먹이려고 비 오는 날 집에 있는 우산을 몽땅 들고 나갔다는 일화가 있다. 물론 지금은 사이 좋다고... 또한 V앱에서 여동생과 학창 시절 컴퓨터를 하는 것으로 자주 싸웠다고 한다. 여동생은 부모가 집을 비였을 때 알엠이 컴퓨터를 한 것을 부모에게 이르겠다고 협박을 했다고 한다. 화가 난 RM은 여동생이 하던 비즈(?)를 바닥에 풀어버렸다고 한다.
  • 본가에서 개를 키우는데 키우는 개 이름은 다름아닌 '랩몬'. 근데 이 랩몬이 본인 말을 잘 안 듣는다고 한다. 어머니가 '랩몬아~' 하며 개를 부를 때면 기분이 꽁기해진다고 한다. 숙소 생활을 하느라 본가에 자주 들리지 못하는 이유에서인지 강아지 랩몬이는 알엠을 알아보지 못한다고 한다. 먹을 것을 들고 있을 때만 본인에게 온다며 서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 음악 작업에 심취하면 이어폰을 끼고 자신만의 세상에 빠진다고 한다. 막내의 촌철살인
  • 슬쩍 뒤돌아보며 웃는 게 포인트. 발 뜨겁다고 저러는 지민이가 귀여운 건 덤이다. 이 다음 장면에서 RM이 ‘’자업자득’’이라고 한 건 넘어가자.
  • 데뷔 초에 세일러 문 코스프레를 한 적이 있었다. 링크 그런데 좋아했던 만화는 피치피치핏치라고 한다.
  • 회사 오디션때 불렀던 곡은 태양의 'Where u at' 이다.
  • 본인의 롤모델이자 아이돌로 드레이크, 퍼렐 윌리엄스, Nas를 꼽았다. 실제로 보고 숨이 멎는줄 알았다고.
  • 2015~2016년에 있었던 BTS와 RM의 여성혐오 가사 논란 이후 피드백을 위해 페미니즘 관련 책을 읽기도 하고, 곡을 내기 전에는 여성학 교수 등을 찾아가 가사 첨삭을 받는다고 한다. 다만 가사에 문제를 제기했던 사람들이 사실 타 그룹 팬덤이고, 적극적으로 이슈화에 앞장선 건 남성 혐오 성향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의혹도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상당히 많이 제기되었다. 즉, 순수한 목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게 아니었다는 것이다. 어쨌든 당시 방탄소년단은 무명에 가까웠던 시절을 끝내고 이제 막 국내에서 인지도를 올리고 팬덤을 키워가던 시점이었기 때문에 사회 분위기를 고려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을 선택했다.
  • 2015년에 발표한 믹스테입 의 수록곡인 'Do You' 가사 중에 "치마에 스키니진? 힙합이 아냐!' 그럼 A$AP은 힙합이 아냐?"라는 구절이 있다. 여담이지만, 같은 그룹에 남성용 스커트에 관심이 있는 멤버가 있다. 일본 잡지 <한류피아> 2014년 11월 호 인터뷰에서 언급된다. 링크 그리고 이듬해에 본인이 스키니진에 치마를 코디한 사진을 올렸다. 링크 믹스테입 가사는 본인 경험담이었다.
  • 뷔와 마찬가지로 카페를 좋아해서 둘이 카페에서 수다를 떤다고 한다. 뷔의 말에 따르면 자기와 스무디킹에 같이 가는 멤버는 RM뿐이라고. 링크
  • 유퀴즈에서 인터뷰를 통해 밝히길, 연습생 시절엔 먹는 거에 관한 일화가 많다는데 대표적인 것이 뷔와의 일화이다. 매니저들 몰래 아이스크림을 사 먹고 숙소로 향하던 둘은 마주 오는 검은색 벤을 보게 됐는데 설마설마하고보니 진짜 회사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그러자 둘 모두 마치 짠 듯이 먹던 아이스크림을 바지 주머니에 넣었다고 한다.. 또 그걸 다시 먹었다. 다행히 들키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둘 모두 이미 돈까스 먹고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먹던 것이라고 한다. 즉, 돈까스 먹은 것은 의심 받지도 않은 것.뿌듯해하는 뷔의 표정이 압권
  • 다른 에피소드로는 연습생 시절 짜장면이 너무 좋았지만 체중 관리 때문에 먹지 못했던 RM은 연습실과 500~700M 거리에 있는 짜장면집에서 이른바 짜세권 빠르게 짜장면을 먹고 돌아왔는데 너무 냄새가 나서 들켰다고.. 이후 숙소를 옮기고 역시 짜세권 짜장면집과 거리가 가까웠고 이번엔 전 숙소 주소로 시킨다음 먹고 현 숙소로 돌아오자란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그러나 급히 회사 사람들이 부르는 바람에 결국 먹지 못했다고 한다.
  • 멤버들 중에 가장 책에 관심이 많다. 니체의 저서 같은 철학 서적에도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기사 어린 시절에는 작가를 꿈꾸기도 했고, 문예창작과 진학을 희망했었다고 한다. 링크
  • 예술작품이나 미술품등에 관심이 많으며, 뮤지엄이나 전시회 가는것을 좋아한다. 그림이나 예술작품들을 보면 영감도 얻으며 마음의 안정도 얻는다고 하였다. 전시회를 간 인증샷이 많으며 미술관련 서적들도 많이 읽고 공부 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 2020년 9월경에 국립현대미술관에 1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아트테크를 다루는 채널에서 스타와 미술을 주제로 했을 때 RM을 가장 중심으로 내세우기도 했다.https://youtu.be/b8Snn227eaQ
  • 본인피셜 바다보단 산이 더 좋다고 하였다. 해산물을 못먹기 때문이라고.. 그치만 겨울바다는 좋다고 하였다.
  • 여름보단 겨울이 좋다고 하였다. 하지만 본인이 태어난 9월의 가을이 제일 좋다고 한다.
  • 해산물을 못 먹는다.
  • 평소 사복 취향은 고딕이었다. 모노톤의 치렁치렁한 옷을 즐기는데 종종 디스를 당하는 듯. 심지어 어머니에게도 디스를 당했다. 어머니와 나눈 카톡 대화 어머니의 유머 감각을 엿볼 수 있다. 회색 천가방(릭오웬스)을 즐겨 들었는데 팬들은 호크룩스라고 불렀고 2017년까지도 계속 들고 다녔다. 링크 이후 유럽 여행을 하면서 폐차에서 수거한 가죽으로 만든 가방을 메고 다녀 화제가 되고 '역시 개념 아이돌’이라는 칭찬을 받았다.기사 이 가방이 제주국제공항 JDC 면세점 입점 이후 '대박 행진'을 내고 온라인에서는 품절이 되었다. '착한 소비'로 화제를 모으며 정부부처 장관들도 구매 릴레이에 동참했다. 21년 현재는 캐주얼하고 편안한 사복을 많이 입으며, 데뷔 초와 다르게 많이 변했음을 알 수 있다.
  • 2017년 미국 잡지 틴보그 인터뷰에서 제이홉과 지민에게 무료로 인생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고 칭찬했다. 때로는 그들이 자기보다 10살 위 형처럼 느껴진다고 한다. 링크 번역
  • 예능 프로그램 세바퀴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교육열이 높은 동네에서 자랐던 관계로 학창 시절 전체를 통틀어 다닌 학원이 무려 40~50군데였다고 한다. 링크
  • 미국의 어느 인터뷰에서 심슨 가족의 마지 심슨 성대모사를 한적이 있다. 이를 보면 심슨 가족을 즐겨보는 듯하다.
  • 가수 윤하의 팬이다. 종종 방탄 트위터 계정에 윤하에 관한 트윗을 종종 올릴 정도로 윤하를 좋아하는데 2020년 1월 6일 발매되는 윤하의 미니5집의 1번 트랙 WINTER FLOWER (雪中梅)의 피처링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성덕이 되었다. 윤하의 유스케 인터뷰를 보면, 방송국을 오다가며 자주 인사를 하게 되었고, 서로가 팬이라 언젠가 곡 작업을 하자는 약속을 했는데 윤하가 WINTER FLOWER를 받고, RM에게 같이 작업을 하자고 하니 흔쾌히 받아들였다고 한다. 유희열 : 그럼 불쾌히 받아들였겠어요? 작업을 하기 위해 윤하가 곡의 세계관과 내용들을 정리해서 장문의 메일을 보냈고, 워낙 RM이 바빠서 읽을거라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며칠 뒤에 장문의 답신이 와서 매우 놀랐다고 한다. "이게 잘 되는 사람은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라고 말하기도 했다.
  • 졸업한 초등학교가 오마초등학교인 이유로 그 학교에서 많이 진학하는 중학교의 학생들은 선배에 대한 자부심을 많이 갖고 있다고 한다.
  • 팬들이 주로 빗대는 동물은 코알라. 그래서 팬 영상에서 RM의 대사 자막에는 종종 코알라 이모티콘이 나타난다.
  • 고등학교 시절 창모와 같은 크루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 당시영상
  • 진과 RM 다 메이플스토리를 열심히 하지만 진은 꾸준이 하고, RM은 한 번 빠지면 미치듯이 하다가 한 순간에 그만두는 타입이다. 링크 V 라이브에서 냄비뚜껑과 관련된 얘기를 멤버들과 나눈 적이 있다.
  • 데뷔 전부터 꾸준히 활동을 한 덕분에 방탄소년단 멤버들 중에서 가장 비공식 (방탄소년단 앨범에 실리지 않은) 노래가 많다. 랩 활동을 하다가 빅히트에 연습생으로 들어오게 된 이야기를 히든 트랙 "길 (The Road)"에서 표현하기도 했다.
  • 멤버 중에서 유일하게 사투리를 쓰지 않았으나 멤버들의 영향을 받아 종종 정체모를 혼종 사투리를 구사한다. 일명 남투리. 영상 진 - 충청 방언/ 제이홉 - 서남 방언/ 슈가, 뷔, 지민, 정국 - 동남 방언
  • 진 - 충청 방언/ 제이홉 - 서남 방언/ 슈가, 뷔, 지민, 정국 - 동남 방언
  • 쉬는날이나 휴식기에는 꼭 어디라도 여행을 가는 편이라고 한다.
  • 본인 피셜 무종교지만 사찰, 교회, 성당 등을 둘러보는 것을 좋아하며, 유적지 탐방하는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 운전면허가 없어 자전거 타는것을 제일 좋아하지만 최근엔 친구들이나 지인들이 운전하는 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즐기는것이 좋아졌다고 하였다.자기는 평생 운전면허 따게 될 일은 없을거라고 말했다.
  • Life Goes On 작사 비하인드를 밝혔다. '저 먹구름보다 빨리 달려가'라는 가사는 친구와 한강에서 자전거를 타던 도중 비를 맞게 됐는데 머리 위에 먹구름이 지나가길래 저 구름보다 빨리 가면 비를 맞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 말했다. 이를 듣고 역시 감성이 뛰어나다며 신기해하는 멤버들은 덤이다.
  • 반민초단이다.
  • 수집욕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 2021년 12월 17일 미국에서 귀국한 뒤 자가격리 해제 직전 실시한 PCR 검사 결과 12월 25일 저녁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재택 치료중이다. 같은 날 진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앞서 12월 24일 슈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었다. 2022년 1월 4일 낮 12시 완치 판정을 받아 격리 해제됐다. 격리 기간 중 건강 상태에 특별한 증세를 보이지 않았다.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편파 판정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 선수단을 응원하는 게시물을 SNS에 올렸는데, 이로 인해 중국 네티즌이 '황대헌 반칙' 운운하며 댓글로 RM을 조롱했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기존 방탄소년단 및 아미에 적대적이던 힙합 팬들의 인식이 전환되었는데, RM이 故 아이언과 같은 대남협 크루 소속이라며 호감이라는 반응이 있는가 하면, RM의 랩 실력을 인정하는 반응을 넘어 국힙원탑이라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반쯤 농담인 반응들을 차치하고 봐도, 모두 위 아 더 월드가 되어 소신 있게 한국 선수단을 응원한 RM을 칭찬하는 분위기이다. 한국 선수단도 이에 화답하여 계주 결승전이 끝나고 곽윤기가 dynamite 춤을 췄다.

 

8. 역대 프로필 사진

 

nmdrm1 nmdrm2 nmdrm3 norm3
2 COOL 4 SKOOL
O!RUL8,2?
norm1 norm2 bilrm2 bilrm1
O!RUL8,2?
SKOOL LUV AFFAIR
dangerrm3 dangerrm1 dangerrm2 hwyarm3
DARK&WILD
화양연화 pt.1
hwyarm6 hwyarm5 hwyarm4 hwyarm7
화양연화 pt.1
hwyarm1 hwyarm2 hwyhrm3 hwyhrm4
화양연화 pt.1
화양연화 pt.2
hwyhrm1 hwyhrm2 youngforeverrm1 youngforeverrm2
화양연화 pt.2
화양연화 Young Forever
청몬 youngforeverrm3 WINGS 랩몬 wingsrm
화양연화 Young Forever
WINGS
wings RM ynwarm3 ynwarm1 ynwarm2
YOU NEVER WALK ALONE
IMG 20170909 171... herrm2 herrm3 herrm4
LOVE YOURSELF 'Her'
tearrm1 LY Tear O RM tearrm3 tearrm4
LOVE YOURSELF 'Tear'
answerrm1 answerrm2 answerrm3 ly answer fversi...
LOVE YOURSELF 結 'Answer'
PERSONA RM1 PERSONA RM2 PERSONA RM3 PERSONA RM4
MAP OF THE SOUL : PERSONA
MOTSRM1 MOTSRM2 MOTSRM3 MOTSRM 4
MAP OF THE SOUL : 7
BTSDynamite RM remixrm BTSBE RM(1) BTSBE RM(2)
Dynamite
BE
방탄소년단 Butter RM 방탄소년단 Butter RM(... 방탄소년단 Butter RM ... 방탄소년단 Butter RM ...
Butter
방탄소년단 Butter RM ... 방탄소년단 Butter RM ... 방탄소년단 Butter RM ... 방탄소년단 Butter RM ...
Butter

 

반응형

댓글